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어린이 청소년 실용

종이 봉지 공주 - 초등 3학년 국어 교과서 수록 도서

by Bon ami Bon ami 2020. 7. 20.

로버트 문치 글마이클 마첸코 그림 김태희 옮김 출판사 비룡소

 

엘리자베스는 아름다운 공주였고 로널드 왕자와 결혼하기로 되어 있었죠.

어느 날 무서운 용 한 마리가 나타나 공주의 성을 부수고 불을 내뿜어 공주의 옷을 몽땅 태워 버렸습니다그리고 로널드 왕자도 잡아갔구요. 공주는 왕자를 구하러 갔습니다. 옷이 다 타버려 종이 봉지를 입고서요.


나라면 왕자를 구하러 갔을까요?

어림없는 일입니다어떻게 용과 대적할 생각을 할 수 있겠어요감히 하나밖에 없는 자기 목숨을 걸고서요.. 아유 무서워라게다가 옷도 다 타 버려 입을 옷도 없이 어떻게 갈 수 있겠어요종이 봉지를 입고 가다니요창피해서 그렇게는 못 갑니다남들이 저를 보고 다 웃을 텐데요..

그런데 종이 봉지 공주는 가더군요용하고 싸우러 말입니다용이 어떤 존재입니까천하무적 아닙니까용이 불을 한 번 내뿜으면 숲 열 군데가 다 타고하늘로 날아오르면 십 초 안에 세상을 한 바퀴 돌아올 수 있습니다종이 봉지 공주는 이런 천하무적 용하고 싸우러 갔습니다숲이 모두 다 타 버리고 말뼈들만 뒹굴고 있는 길을 따라서요그 길이 용이 사는 집으로 안내하기 때문이지요종이 봉지를 입고서... 잔 다르크 같지 않나요정말 대단하고멋지고용기 있는 공주 아닙니까?


<종이 봉지 공주 뒷표지>


전략이 장난 아니네요.

공주의 전략은 기가 막혔어요. 그 잘나고 천하무적인 용을 움직이기 위해 칭찬하는 전략을 구사했어요.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하는 것이니까요. 바쁘다며 배가 부르다며 오늘은 그냥 가라는 용에게 이렇게 질문을 던집니다.

잠깐만! 네가 이 세상에서 가장 머리가 좋고, 가장 용감한 용이라던데, 정말이니?”

그럼, 정말이지.”

네가 불을 한 번 내 뿜으면 숲 열 군데가 한꺼번에 타 버린다던데, 정말이니?”

그럼, 정말이지.”

용은 활활 불을 내뿜어 숲 쉰 군데를 태워버렸습니다.

공주는 칭찬으로 용의 자존심을 다시 건드려줍니다.

너 정말 멋지구나.”

용은 다시 한 번 활활 불을 내뿜어 숲 백 군데를 태웁니다.

공주가 다시 한 번 칭찬의 리액션을 펼칩니다.

, 참 무시무시하구나.”

용은 또다시 불을 내뿜으려고 했으나, 이번엔 헛바람만 나왔지 뭐예요.

이제 용에게는 달걀 한 알 읽힐 만큼의 불씨도 남아 있지 않았어요.

공주는 용의 마지막 파워를 소진시킬 칭찬을 발사합니다.

용아, 네가 하늘로 날아오르면 십 초 안에 세상을 한 바퀴 돌아올 수 있다던데, 그것도 정말이니?”

아 참, 정말이라니까.”

용은 훌쩍 날아올라 꼭 십 초 만에 세상을 한 바퀴 돌았어요.

용은 몹시 지쳐서 돌아왔지만 공주는 용을 더 돌게 만들었어요.

, 참 멋지구나. 한 번 더 해 봐!”

용은 훌쩍 날아올라 세상을 또 한 바퀴 돌았습니다. 이번에는 이십 초가 걸렸어요. 용은 이제 너무 지쳐서 말도 못하고 픽 쓰러지더니 곯아떨어졌습니다.

어떤가요?

쓸 만했나요?

ㅎㅎㅎ 공주는 대단한 전략가였습니다. 아마 그런 자신이 있었기에 감히 용과 싸우러 갔는지도 모르겠네요.

알고 보니 왕자는 껍데기였어요.

이렇게 목숨을 걸고 왕자가 갇혀 있는 동굴에 다다랐건만, 왕자는 공주에게 화를 냅니다. 공주가 아름답지 못했기 때문이었어요. 머리는 헝클어지고, 몸에는 더럽고 찢어진 종이 봉지를 걸치고 있었거든요. 왕자는 진짜 공주처럼 챙겨 입고 다시 오라고 합니다.

공주가 말합니다.

그래 로널드, 넌 옷도 멋지고 머리도 단정해. 진짜 왕자 같아. 하지만 넌 겉만 번지르르한 껍데기야!”

이렇게 해서 두 사람은 결국 결혼하지 않았습니다.

공주는 어떤 인물일까요?

일단 용기가 100단인 건 용하고 한 판 벌인데서 확인됐구요, 뛰어난 전략가인 것도 확인됐습니다. 게다가 매우 의리 있는 인물인 것도 알겠네요. 약혼자를 구하기 위해 목숨 걸고 용과 한 판 하러 갔으니까요.

그런데 제가 가장 높게 평가한 부분은 공주의 주체적인 삶의 태도입니다. 보통은 잠자는 숲 속의 공주처럼 왕자가 공주를 구하러 가지만, 종이 봉지 공주는 자신이 스스로 왕자를 구하러 갑니다. 남자한테 도움만 받는 수동적인 인물이 아니라는 거죠. 평등이란 것이 힘의 균형에서 나온다고 볼 때, 공주의 자세는 매우 바람직합니다.

판단력도 뛰어납니다.

왕자가 껍데기라는 것을 단번에 알아챕니다.

! 이만하면 멋진 공주 아닙니까?

 

로버트 문치(1945~ )

미국 펜실베이니아 주 피츠버그에서 출생하였다. 예수회 소속의 사제로 7년 동안 신학 공부를 하다가, 초등교육학을 연구하면서 유치원 교사로 활동했다. 캐나다로 거처를 옮겨 구엘프 대학 가정학과의 조교수로 연구 활동을 계속하면서, 같은 대학 부속 유치원에서 어린이 교육 실무 경험을 쌓았다. 1991년에 캐나다 서적상 연합회 주관 올해의 작가상을 수상했다. 마이클 마첸코와 함께 현재 캐나다 어린이책 작가들 중 가장 영향력 있는 작가로 평가받고 있다.

 

마이클 마첸코(1942~ )

프랑스에서 출생했고 7세 때 캐나다 시민이 되었다. 온타리오 예술 대학에서 수학했고, 광고 디자이너로 활동했으나 최근 자신의 스튜디오에서 어린이책 작업에만 몰두하고 있다. 원고를 보면 즉석에서 스토리보드를 만들어 낼 수 있을 만큼 원고를 읽어 내는 눈이 탁월하다는 평을 받고 있다.

댓글0